로그인 창 전체 방문자 수 → 홈페이지 오늘 방문자 수 → 방문통계 어제 방문자 수 →

오직 이 페이지 안에서 모두 83개를 찾았지만, 더는 없습니다.

 

글 제목만으로도 뭣을 뜻하는지 아실 분들은 다 아실 겁니다.

네. 웹 문서를 만들고서 그 페이지에 있는 어떤 문자나, 단어를 찾는 소스입니다.

 

꽤 오래전부터 이따금 아주 오래전에 인터넷에서 봤던 어떤 문서가 떠올랐습니다.

그때 봤던 문서가 바로 지금 소개하려는 것과 거의 비슷한 '페이지 내 문자 검색'과 관련한 문서였습니다.

 

그것 검색 엔진이 긴 페이지를 스크롤 해서 내리더라도 계속해서 따라오는 거였거든요.

지금 제가 그 부분 구현한 건 절대 위치를 정하는 스타일 시트(CSS)에서 여러 방법(position: static|absolute|fixed|relative|sticky|initial|inherit;) 중 fixed를 쓰면 가볍게 해결할 노릇이었지만, 그 시절엔 그게 매우 어려웠던 시절입니다.

대략 15년에서 20년쯤 전의 일이었는데 스타일 시트 그 자체를 잘 몰랐을 때였으니까.

 

어쨌든, 이번엔 배웠으니까 fixed를 써서 스크롤을 따라 오르내리게 했답니다.

이 작업하면서 무엇보다도 페이지 안을 검색하는 소스를 찾는데 무척 긴 시간을 들였네요.

 

다음이나 구글 검색해보면 그 비슷한 거기서 거기인 문서들 수도 없이 검출됐지만, 기쁜 맘으로 쓸어다가 적용해보면 말짱 헛방이지 뭡니까?

그랬어도 예전처럼 실망해서 단발성에 멈추거나 하지 않고 날밤을 지새우면서도 끝까지 매달렸더니 그 어디선가 실제로 검색해내는 문서가 나왔답니다.

 

그 출처고 뭐고 다 잊었는데 지금 생각해보니까 어쩌면 다시 찾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짠 문서에서 고치거나 변형하지 않았을 부분을 찾아 그 문장이나 단어를 갖고 찾아봐서 찾아내거든 여기 그 출처를 기록해둘게요.

 

- 잠깐만요 -

- 오! 다음에서 찾아봤는데 제 문서와 비슷한 사이트를 몇 개 찾긴 했는데 아래 출처에 적힌 사이트가 가장 많이 닮았습니다. -

- 거기가 진짜인지는 알 수 없지만, 어쨌든 그 비슷한 정보를 통해 영감을 얻었던 건 분명히 맞습니다. -

- 나중에 제가 짠 것도 첨부할 테니 비교해 보시길… -

 

※ 이 사이트와 흡사한 페이지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문서의 출처: http://blog.naver.com/overa4/110013552902

 

그나저나 첨부될는지도 걱정입니다.

물론 제 문서는 아이프레임에 넣은 거라서 여기 첨부한 문서와는 문서의 틀 등에서 아주 작은 차이가 있습니다.

될 수 있으면 그림에서 보이는 거처럼 꾸미려고 일부러 줄여봤으니 그 점 참고하시길…

 

~ 페이지 안에서 특정 문장(단어, 글자) 찾으려는데 ~

 

오^ 그 첫 단추부터 어긋날뻔했습니다.

웹 문서로 첨부하려고 했는데 어떤 블로그에서 지원하지 않는 확장자라고 하면서 거부해 버리더라고요.

해서 얼른 실행에서 CMD를 치고서 거기서 얼른 확장자를 텍스트 문서 확장자를 넣어 일반 메모장 파일로 바꿨답니다.

 

그러니 첨부한 문서에 'SpecialCharacter.txt'라는 문서가 있거든 그것 내려받아서 'SpecialCharacter.htm'으로 확장자를 바꿔야 제대로 된 문서가 될 거라는 말 잊지 않기를…

 

티스토리에선 아무리 시도해도 파일 첨부를 할 수가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다음 블로그에 올렸던 주소를 따서 아래 적습니다.

거의 십분 남짓을 그 탓에 허비했으니 기분이 몹시 서글퍼지네요.

 

첨부 파일 주소: https://t1.daumcdn.net/cfile/blog/9934A43359DA1DBC2B

 

 

Posted by 류중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