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창 전체 방문자 수 → 홈페이지 오늘 방문자 수 → 방문통계 어제 방문자 수 →

'전체 글'에 해당되는 글 2091건

  1. 2024.04.15 조수원 열사 그 이름이 보인다!!!

조수원 열사 그 이름이 보인다!!!

 

아주 오래됐지만, 해고 노동자 복직 투쟁에 아주 잠깐 발 들인 일이 있었다.

그때나 지금이나 늘 그 싸움 중심엔 얼씬도 못 했기에 순전히 곁다리였다.

 

서울 여의도 민주당 마포 당사라고 했던가!

그 자리서 여럿이 모여 숙식을 함께하다가 어느 순간부터는 전국에 노동자 해고 사업장을 돌며 항의 투쟁을 벌이기도 했었는데 나는 그 속에서도 매우 협소하게 동참했었다.

 

그런저런 과정에서 만났던 친구가 이 글의 중심 '조수원 열사'였다.

 

마포 당사에서 나를 너무나도 살갑게 맞아 줬었다.

수년을 싸워오면서 아주 친하지도 않은 사이였는데 내게 대뜸 '형님'이라고 칭했던 예는 거의 없었거든.

 

우리 서로 부를 때 호칭이 '00아!' 내지는 '00 동지'였거든.

그 시절에 내가 다녔었던 공장이 크게 세 부류(1공장 2공장 3공장 식으로)로 나눴었는데 다른 공장에서 일했던 놈이 내게 어느 날 갑자기 '형님'이라고 했었다.

 

잘 아는 벗(동지)이라면 너무나도 당연한 호칭이겠지만, 그렇게 가깝지도 않은 사이였는데-

물론 녀석이 매우 좋고 선량한 녀석이란 걸 모르는 이도 거의 없었지만-

 

그 뒤로 내게 '형'도 아니고 '형님'이라고 호칭한 벗(동지)으로는 '조수원 동지'가 유일하다.

그랬던 친구가 '나 살자고 내 터전(광주광역시)으로 내려온 그사이에 떠나가셨다.

 

늘 차분하고 온순하며 거기서 발행하는 문건 작성에 정열적으로 대했던 친구!

 

-------------------------------------------------------------------------

 

- 상략 -

1992년 9월 30일 ‘9차 전국 해고노동자 회의’에서 현대자동차 구속·수배·해고노동자 84명이 ‘전해투’를 구성하자고 연명으로 제안했다.

마침내 10월 8일 ‘10차 전국 해고노동자 회의’에서 ‘전국 구속·수배·해고노동자 원상회복 투쟁위원회(전해투)’ 구성²을 결정했다.

전해투 출범과 함께 10월 15일에는 현대자동차, 대우자동차, 현대중공업, 대우정밀, 풍산금속, 한진중공업 등에서 힘찬 출근투쟁을 펼쳤다.

전해투는 28개 해고자협의회, 해고자 150여 명이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농성투쟁을 전개하고 이어 11월 8일 전국노동자대회에 조직적으로 참가했다.

- 하략 -

 

※ 출처: 노동자역사 한내 - [이달의 노동운동] 1992년 10월 전해투 결성, 목숨을 걸다

https://www.hannae.org/bbs/board.php?bo_table=newsletter&wr_id=36

 

-------------------------------------------------------------------------

 

그 곱던 친구를 내가 오래도록 잊어버렸네!

이번에 옛날 사진 하나 찾아보자고 시절 묻은 옛날 하드디스크 복원(그 대부분을 포맷을 넘어 공장 초기화했었기에) 하는 과정에서 그 이름을 만나본다.

 

친구야 미안하다!

아니, 조수원 열사님! 죄송합니다~

 

 

~ 사랑 ~

 

Posted by 류중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