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여러 개를 한방에 내려받을 때 괜찮은 프로그램들 두 개

 

 

얼마 전에 컴퓨터 화면 녹화하는 프로그램으로 설치할 때 제대로 설치하면 무료로 쓰는 프로그램으로 'PowerDirector 15'라는 걸 깔았거든요.

그것 정말 멋진 놈이데요. 그림 예닐곱 장에 노래(유행가) 열댓 개를 꽂았더니 저 알아서 하는 제작(변환) 시간이 오래 걸려서 그렇지 이렇게 해서라 만들어 놓고 나니 정말 뿌듯하더라고요.

 

그랬긴 했는데 거기 들어간 그림이 너무 작아서(600x600) 그랬든지 재생할 때 화면을 키웠더니 그 멋스러움이 어쩐지 반감하는 느낌…

하여 거기 그림에 다른 걸 쓰려고 했답니다.

 

그래서 찾았던 사이트가 예쁜 여인이 엄청나게 많은 바탕화면 사이트(http://wallpaperswide.com/)를 잡고는 맘에 드는 카테고리 몇 개를 골라 일괄적으로 내려받으려고 했었죠.

'WinHTTrack Website Copier'라는 프로그램에 직전에 뽑은 카테고리 목록을 넣고서 두세 시간을 기다렸더니 상상 그 이상으로 많은 분량(2~ 3GB가량) 내려받았네요.

 

그랬는데 막상 쓰려고 추려 보니 그 많은 분량 중에 진짜로 쓸만한 놈은 달랑 예닐곱 장뿐이었습니다.

고르는 일로 고른 것들 알맞게 편집하는 거로도 한참이나 까먹고선 아이고 이건 아니구나 싶었습니다.

 

그랬기에 그다음으로 잡은 사이트가 마이크로소프트의 바탕화면 테마팩 사이트(https://support.microsoft.com/ko-kr/help/13768/desktop-themes-featured)였습니다.

거기서도 맘에 드는 카테고리 몇 곳을 오른 마우스 눌러서 새 탭에 열었답니다.

테마팩이 엄청나게 많을 텐데 목록으로 만들어서 한방에 내려받으려고요.

 

일단 카테고리별로 따로 열린 창에서 오른 마우스 눌러 '소스 보기'를 했답니다.

따로 뺀 카테고리가 다섯 개쯤 됐었는데 그것 소스 보기에서 테마팩(themepack) 부위만 따로 빼내니까 삼백열 댓 줄쯤 나옵니다.

손가락이 고생 좀 했지만, 'AcroEdit'에서 편집하니까 몹시 어렵진 않더라고요.

 

다음으로 그것들을 가지런히 정리하니 내려받기 딱 좋게끔 만들어진 파일 목록이 됐지요.

 

~ 목록으로 한방에 내려받기 - 01 ~

 

이렇게 목록을 뽑았지만, 진짜 문제는 그때부터였습니다.

목록으로 한방에 내려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아야 했는데, 그럴 뿐만 아니라 그것도 공짜라면 더 좋겠는데…

 

가장 먼저는 프리웨어로 'Free Download Manager(FDM)'이란 게 있었는데 토렌트 전문의 프로그램이라서 전부터 써온 터라 쉽게 될 줄 알았건만 아무리 해봐도 답이 안 나옵니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 홈피에 들러서 가장 최신으로 내려받고는 그걸로 해봐도 역시 무용지물…

 

다시금 싸매고 찾아낸 것이 'Internet Download Manager(IDM)'이라는 건데 요놈은 또 무료가 아니라서 좀 그렇더군요.

그랬는데도 이 프로그램엔 아까 만들었던 '내려받을 파일 목록'을 불러오는 메뉴('작업/가져오기/문서 파일에서')가 있었던 겁니다.

 

대번에 욕심이 생기더군요. 하여 구글링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한 뒤 버젓이 써먹기로 했던 겁니다.

 

~ 목록으로 한방에 내려받기 - 02 ~

 

그것이 어느 정도 가능해지자 이번엔 아까 접어 뒀던 'FDM'에 대한 미련이 되살아나데요.

그래서 그놈을 끄집어내고는 요리조리 마구 굴리다가 드디어 답을 찾았어요.

그것도 주메뉴에 있었던 거데요.

 

- 주메뉴/클립보드로부터 주소 붙여넣기 -

 

그것이 보이자 얼른 아까 짰던 리스트를 열고는 그 전체를 선택해서 복사(컨트롤키+V)한 뒤 거기를 누르니까 대번에 내려받게끔 창(내려받을 폴더 등)이 뜨는 겁니다.

 

~ 목록으로 한방에 내려받기 - 03 ~

 

이렇게 하여 두 프로그램 모두에서 목록으로 내려받는 걸 진행했는데 문제는 'MS에서 소스 보기로 딴 주소'가 완벽하질 않더라고요.

이번에 딴 주소만도 삼백스무 개쯤 됐었는데 개 중에 열두 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겁니다.

 

그것 작동하지 않는 주소를 정확히 짚어내는 건 'FDM'보다는 'IDM'이 살짝 낫데요.

그리하여 잘못된 주소「주로 주소 안에 '%20'과 같은 특수문자(빈칸)가 들어간 주소」로 제시한 건 목록에서 빼버리고 그 나머지만으로 목록을 저장한 뒤 그것으로 내려받았거든요.

 

그간 받았던 것 몽땅 날려버리고 이 과정을 여러 번 반복했기에 지금 어디쯤 받아졌을 겁니다.

내려받은 테마팩을 설치할 것도 아니고 그 안에서 그림만 빼낼 거니까 일단은 놈을 열 프로그램으로 'Winrar'를 지목했습니다.

그래야지 그 압축프로그램에서 모두를 부른 뒤 한방에 풀 수 있어섭니다.

 

오래 걸릴 테니까 이 글 쓰면서 푸는 걸 병행하렵니다.

파일 목록에선 그것이 '삼백 하나'였는데 실제로 내려받은 건 '198'개가 있습니다.

제가 컴퓨터 스스로 내려받게끔 내버려 두고 한숨 자고 났더니 내려받는 게 끝났기에 그런 줄 알았더니 그사이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희한하게도 이게 전부입니다.

 

그것도 궁금하니까 압축을 명령해 둔 뒤 이번엔 'FDM'으로 테마팩 목록을 다시 내려받도록 해볼게요.

창 여러 개를 열고서 한방에 작업하려니 컴퓨터가 통 맥을 못 춥니다.

 

어^ 압축 파일은 벌써 작업을 끝냈군요. 그 결과 살짝 들여다보고 다시 쓸게요.

네 2,584장의 그림이 나왔습니다. 그 제각각의 이름을 관리하기 쉽게끔 하나의 이름('Yaho')으로 바꿨습니다.

그러니까 번호가 붙은 같은 이름으로 2,584장의 파일이 생긴 겁니다.

 

어이쿠^ FDM에서도 벌써 다 내려받았네요. 거기서도 역시 198개가 맞는데요.

인제 이 글을 올린 뒤 저는 내려받은 그림 파일 멀끔하게 다시 정돈해야겠네요.

 

이렇게 되니 본래의 목적은 어디론가 사라져버리고 그야말로 전혀 다른 양상으로 뜻밖으로 '꿩 먹고 알 먹은 행복지수' 낚은 꼴♣ 앗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