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창 전체 방문자 수 → 홈페이지 오늘 방문자 수 → 방문통계 어제 방문자 수 →

아하^ 생각 좀 늦췄더니 바꿀 수도 있구나!

 

요즘 맨날 제로보드 얘기만 쓰게 되네요.

그도 다른 곳도 아닌 오로지 오란씨에서의 제로보드 이야기만을 말입니다.

어쩔 수가 없어요. 그도 그럴 것이 며칠 동안 짬이 있든 없든 다른 덴 둘러볼 틈도 없이 도통 그 자리에 매달렸었으니까…

 

오늘은 오란씨에 단 제로보드에서 로그인 패널 이야깁니다.

다른 사이트에 단 게시판(제로보드)은 다들 멀쩡한데 유독 오란씨에서만은 그 자리가 유별나더라고요.

Zero-01

 

Zero-02

 

물론 오란씨에 설치한 것(ver 1.4.5.19)이 다른 데 설치한 것(ver 1.7.7.2)들하고는 그 버전 차이가 있긴 했어도 저 나름으로는 최선을 다해 설치했었거든요.

오란씨에서 설치가 가능한 그 최적을 찾기 위해 제로보드 홈피에서 가져온 그 가장 낮은 버전부터 일일이 설치하면서 지웠다가 다른 버전 깔기를 얼마나 반복했는지도 모릅니다.

결국, 요즘의 거기 목록에는 보이지도 않지만, 예전에 받아뒀던 최선의 버전(ver 1.4.5.19)으로 설치했었는데 말입니다.

사실 지금의 오란씨가 아닌 전에 폐기해 버렸던 오란씨에서도 이보다 나은 버전을 설치하긴 힘들었어도 로그인 패널이 이러지는 않았었거든요.

물론 제 기억이 희미해서 그 당시에도 오늘처럼 꼼수(?)를 부렸을지 모르는 일이기도 하네요.

Zero-03

출처: 게시판 전문사이트인 제로보드 홈페이지에서 내려받는 XE 버전 목록

 

Zero-04

 

어쨌든 저기 로그인 패널에 붉은 점으로 그 목록을 표시해주는 게 달갑지 않았습니다.

해서 지금으로선 가장 최신 버전(ver 1.7.7.2)의 제로보드 파일(xe.1.7.7.2/widgets)에서 딱 그 자리(login_info) 파일만을 바꿔치기해봤답니다.

그랬더니 이게 웬걸 아예 게시판이 열리지도 않네요.

대신 희한하고 답답한 에러 문구가 떴습니다.

Zero-05

 

그런 식으로 에러만 떠도 예전엔 무작정 지워버리고 낮은 버전의 제로보드를 깔곤 했었는데 오늘은 한 박자 늦춰서 들여다봤지요.

'음 로그인 파일의 33번 라인 쪽이 문제라고??? 그렇다면 열어봐야지…'

하여 올렸던 파일과 붉은 점 보였던 파일 모두를 열어놓고 비교 분석해 봤지요.

그랬더니 문제가 됐던 그 33번 라인 없어도 무방하겠다 싶었습니다.

더 생각할 것도 없이 지워버리고는 문서 안에 쓸데없이 자리만 차지하는 빈 곳까지 모두 날리고는 그 파일을 나중을 위해 따로 보관한 뒤 올렸답니다.

그러니까 이 파일은 로그인 패널 부분에서만큼은 최신 버전의 그것과 매우 근접한 파일입니다.

Zero-06

 

Zero-07

 

그리고는 오란씨 사이트에서 게시판을 눌렀더니 언제 그랬었느냐는 듯이 멀쩡하게 열렸답니다.

괜스레 살짝 흐뭇하네요.

Zero-08

 

'아하^ 생각 좀 늦췄더니 바꿀 수도 있구나!'

 

 

Posted by 류중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