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창 전체 방문자 수 → 홈페이지 오늘 방문자 수 → 방문통계 어제 방문자 수 →

컴퓨터 소음을 엄청나게 줄였지!

 

포털 다음에 달린 오늘 자 제 블로그 이름입니다.

블로그 설명엔 40자 글자제한이 있기에 더는 쓸 수가 없었지만, 그래도 어떤 식으로든 해명하고 싶었습니다.

 

~ 찹쌀떡 사려 - 01 ~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험한 결과 컴퓨터 책상에 꿔다놓은 보릿자루처럼 멀뚱멀뚱 서 있는 컴퓨터엔 하드디스크 고정 나사를 빼버리는 게 상책이었습니다.

고정 나사를 빼버렸다 해도 그 자리(베이 홈) 너무도 비좁기에 하드디스크 처지에선 자유롭지 않고 꽉 끼인 느낌일 것입니다.

그렇게 꽉 낀 상태라면 아무래도 하드디스크 돌아갈 때 나는 소음이 본체 뚜껑에 그대로 전달되어 소음이 배가 되겠지요.

 

그래서 거기 뚜껑에 장착한 베이 홈에 일자 드라이버나 끝이 기역으로 구부러진 송곳을 꽂아 그 넓이를 쫙쫙 넓혀버렸습니다.

그랬더니 그제야 드디어 하드디스크가 다소 한가롭데요.

 

그러고서 컴퓨터를 켰더니 아직도 하드디스크 돌아가는 소음이 오래갑니다.

디스크를 손으로 만져 살짝 들거나 두드리면 잠시 조용하기도 했지만, 컴퓨팅 중 매번 그런 모양새 취할 수는 없는 일이라서 잠시 뜸 들여서 생각했습니다.

 

'차라리 하드디스크 한쪽을 들어 의도적으로 하드디스크가 놓인 모양새를 수평에서 약간 기울여 버리자!'

나사가 들어간 자리에 본래의 짧은 나사를 박지 않고 다른 용도로 쓰는 긴 나사못을 박았습니다.

그 나사못 위로는 하드디스크가 걸리게끔 말입니다. 이런 상태로 컴퓨터가 켜지니 이번엔 제 예상이 상당히 적중합니다.

그렇다고 컴퓨터 처음 켜지는 동안 소리가 나지 않는 것도 아니었지만, 그 소음이 1, 2분의 어린아이 코 고는 소리로 울렸다가 이내 새근새근 잠잠해졌거든요.

 

하드디스크가 고정됐지 않으니까 아무 때라도 살짝 빼내거나 다시 집어넣을 수 있지요.

지금의 상태가 언제까지고 영원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나중에 소음이 작은 하드디스크를 사거나 지금 방식보다도 훨씬 나은 기발한 방식을 찾아내면 곧바로 그렇게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실은 지닌 하드디스크의 수명도 아마도 몇 조금 못 갈 거 같습니다.

 

요즘은 기가바이트 대를 넘어 테라바이트 하드디스크가 판을 치는 판국에 아직도 저는 그 옛날 IDE 방식의 칠팔 십 기가 하드디스크를 쓰는가 하면 SATA 방식이라고 해도 겨우 백 기가를 넘긴 수준이거든요.

그것도 벌써 십 년째나 말입니다.

 

아래 그림들은 소음을 줄이고자 컴퓨터에 가한 몇 가지 모양새 들입니다.

참고하세요!

 

~ 찹쌀떡 사려 - 02 ~

 

~ 찹쌀떡 사려 - 03 ~

 

~ 찹쌀떡 사려 - 04 ~

 

 

 

Posted by 류중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