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창 전체 방문자 수 → 홈페이지 오늘 방문자 수 → 방문통계 어제 방문자 수 →

특정 시각을 컴퓨터에 찍어두고 싶었다.

 

컴퓨터에서 아주 가끔은 몇 시간째 그 짓거리에 빠졌는지 감도 오지 않았을 때가 있었다.

 

주로 인터넷에서 '유튜브 영상'에 빠졌을 때 그랬었고 그것 말고도 드라마 재방송(다시 보기)에 정신이 나갔을 때도 그랬다.

 

컴퓨터 앞에 앉아 홀로 컴퓨터랑 바둑 둘 때도 내가 지면 그 제약 탓(내가 졌을 때 진 바둑 집 수의 3배수를 나의 덤으로 책정한 나만의 규칙)에 이길 때까지 계속해야만 했었다.

- 만약에 그 바둑 덤이 이백오십 수를 넘거나 하면 답이 안 나오니까 바둑판에서 상대 집이 제로가 되는 만방으로도 이기면 여태 졌던 게임을 없었던 걸로 하는 규칙 -

 

바둑에 빠져버리면 그사이 지난 시간이 도대체 십 분이었을지 한 시간쯤 됐을지 감도 안 잡히는 거다.

그러다가 자칫 '도시가스 사용량 계량기 측정치'를 아파트 문밖에 기록해야 했는데 깜빡 그걸 까먹었을 때가 잦았다.

 

그러면 대문에 '경고성 알림 딱지'가 붙고 핸드폰 문자로도 '주소 표시하고 계량기 분침을 쓴 뒤 계량기 사진 촬영해 보내라는 따위'의 문자도 달려들고-

 

그 짓거리를 이번 달 말고 장장 석 달이나 연속으로 했었다.

 

그런저런 이유로 컴퓨터에 비록 별것도 아니지만, 눈앞에 특정 시각을 띄워두고 싶었다.

 

그리하여 메모장을 써서 도스용 배치(확장자가 텍스트가 아니라 bat인 파일) 파일 하나를 만들었다.

 

-------------------------------------------------------------------------

-------------------------------------------------------------------------

 

위는 이번에 만든 'DateTime.bat'이라는 배치 파일인데 표시되는 글자가 적절한 간격으로 보이게끔 적당히 '띄어쓰기'하여 그 간격을 벌렸다.

가령 'echo'와 'Today-' 사이에 열네 번이나 스페이스를 쳐야 했었다.

 

이걸 처음엔 'com 파일'로 만들었는데 한글로 쓴 글자가 깨진 통에 그것 깨지는 걸 잡았더니 나중엔 다른 '텍스트에디터'에서 한글이 깨져 버린다.

- 제어판 / 국가 또는 지역 / 관리자 옵션 / 시스템 로캘 변경 / 'Beta: 세계 언어 지원을 위해 Unicode UTF-8 사용'에 체크 / 컴퓨터 재시작 -

 

그랬기에 딱히 도리가 없기에 거기 체크를 빼고서 다시 원상태로 돌린 뒤 컴퓨터 다시 켜지자 'DateTime' 부문의 한글을 영문으로 바꿔버렸다.

그러면서 'com 파일'도 'bat 파일'로 바꿨던 거다.

 

이것이 얼마나 유용하게 쓰일지는 모르겠으나, 마음먹기에 따라서 컴퓨터 사용 시간을 점칠 수 있기에 그나마 조금 위안이 된다.

 

 

 

Posted by 류중근
,